밥도둑 돼지고기 김치찌개

Best Kimchi Pork Jjigae

돼지고기 김치찌개 http://gildedgingerbread.tistory.com


밥도둑 돼지고기 김치찌개. 만드는 데 시간이 총 7분도 걸리지 않고 한 끼 식사로도 금상첨화!

김치찌개를 생각만 해도 기쁘네요. ㅎㅎ 김치찌개를 끓일 때 온 집에 진동하는 맛있는 냄새도 너무 좋아요.

아~~~ 돼지고기를 넣고 만든 김치찌개가 뭐니 뭐니해도 김치찌개 중에서도 최고죠!


내가 어릴 적에만 해도 요즘처럼 피자, 햄버거 같은 음식들이 별로 없었어요. (나이는 묻지 말아주세요.ㅠㅠ)

처음 햄버거를 먹어본 게 초등 3학년 때 쯤이었거든요. 그 때쯤에 햄버거가 제 고향인 대구에서 유행하기 시작했어요.

저희 엄마 친구 한 분이 햄버거 가게를 오픈했었습니다. 참고로 저희 엄마는 친구가 아주 많으신 분입니다.

저희 아버지는 어머니를 '대구 시장'으로 부를 정도입니다. ㅎㅎㅎ



우리 엄마 친구 중 한 분이 새로운 프랜차이즈 음식점을 오픈한 것은 별로 놀라운 일은 아니죠.

워낙에 친구가 많다보니까 친구분 중 한 분이 무언가를 한다거나 하는 것은 매일 듣는 일입니다.

햄버거 가게를 오픈하신 친구분은 창업초기에 당일날 팔지 못 한 햄버거를 저희 집에 자주 보내주셨어요.

정말 배터지게 햄버거를 자주 흡입했던 기억이.... ㅎㅎ

물론 저희 어머니도 저희들을 데리고 그 가게에 가셔서 친구 사업을 위해서 햄버거를 자주 사 주셨습니다.


어쨌든 그 때 햄버거, 피자같은 음식들이 별로 없던 시절이라서 아이들이 건강식을 많이 먹었어요.

그 때만 해도 아이들이 제일 좋아하는 음식이 어른들이랑 똑같이 김치찌개였으니까요! 놀랍죠??

김치찌개는 정말 만인이 좋아하는 음식이 아닐까요?


돼지고기 김치찌개 http://gildedgingerbread.tistory.com


이 글을 쓰고 있는 이 순간에도 다시 김치찌개가 먹고 싶어지네요... 

영상을 찍고 나서 남편이랑 둘이서 다 먹어치웠는데도요. ㅎㅎ

아시는 분도 있으시겠지만 저희 남편은 영국인입니다. 남편한테 내가 이렇게 물어봤어요. 

[나] 가장 맛있는 한국 음식 5가지만 꼽아봐.

[남편] 그렇게 어려운 질문을? 닭갈비, 김치찌개, 갈비찜, 찜닭, 김치, 돼지갈비, 삼겹살.... 

맛있는 한국 음식이 너무 많다! 닭갈비랑 김치찌개는 무조건 최고 중에 최고야. 


남편의 입맛이 거의 한국인의 입맛인 것 같군요. ^^

김치찌개랑 닭갈비를 나보다 더 좋아하거든요. 

한국에 살 때 남편이 여름방학 때 가끔씩 영국에 갔다 오곤 했어요. 

한국에 도착하면 남편은 한국 음식이 먹고 싶은지 이렇게 말하고 했었어요.  

"김치찌개 만들어 줄 수 있어?" "오늘 저녁에 닭갈비 먹으러 갈까?" ㅎㅎ

영국에 가 있는 동안 한식을 너무 너무 그리워 했는 모양입니다.

한국인들이 외국 여행 갔다 와서 김치찌개를 먹는 것과 비슷하지요? 


돼지고기 김치찌개 http://gildedgingerbread.tistory.com


어릴 적에 어머니는 김치찌개를 자주 만들어 주셨지요.

추운 겨울에는 일주일에 2, 3번을 김치찌개를 먹곤 했었어요. 

김치찌개는 정말 언제나 먹어도 맛있고 질리지 않는 음식이죠?


김치찌개는 사실 제가 처음으로 요리해 본 음식이에요. 초등 6학년 때 어머니가 수술을 하셨어요. 

수술하러 가기 전에 할머니와 고모에게 저희를 돌봐 달라고 부탁하고 가셨어요.

병원에 수술하러 가시기 전에 첫째인 나에게 김치찌개를 만드는 법을 가르쳐 주고 가셨거든요.

어린 나이에 김치찌개를 만드는 법을 배웠는데 너무 재밌었다는. ㅎㅎㅎ


돼지고기 김치찌개 http://gildedgingerbread.tistory.com


된장을 넣으면 돼지고기의 잡내를 없애 주기 때문에 김치찌개에 꼭 넣습니다.

저희 어머니는 두부를 살짝 후라이팬에 부쳐서 김치찌개에 넣어요.

그렇게 하면 두부가 고소하고 맛있긴 한데 저는 부드러운 두부를 좋아해서 그냥 넣어요.

고추장을 김치찌개에 넣는 분들도 있는데 저는 고추장을 넣으면 텁텁한 맛이 나서 안 넣습니다. 


김치찌개에는 익은 김치를 넣어야 더 맛있어요. 

익은 김치가 없으면 김치에 식초를 조금 넣어서 10분 정도 뒀다가 쓰시면 됩니다.

저의 김치 레시피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2017/11/09 - [김치] - 막김치 담그기 Quick, Easy, Authentic Kimchi キムチ

2018/01/11 - [김치] - 채식 김치 Vegan Kimchi ベジタリアンキムチ


이제 레시피 나갑니다!


돼지고기 김치찌개 http://gildedgingerbread.tistory.com


재료


식용유  

양파 1개   

목살 150g  

천연소금 약간

후추 조금  

김치 300g

고춧가루 1 테이블스푼

마늘 2개  

물 3컵  

된장 1 테이블스푼  

액젓 1 테이블스푼  

두부 400g

파 2개 (한국파 1개)  

고추 2개



레시피

  1. 김치를 가위로 잘게 잘라주세요.

  2. 냄비에 식용유를 조금 붓고 강불에 살짝 데워주세요. 30초 정도 걸려요. 양파를 넣고 살짝 볶은 후에 돼지고기, 천연소금 조금, 후추 조금 넣고 볶아주세요. 1분 정도 볶아 주시면 됩니다.

  3. 김치, 고춧가루, 다진 마늘을 넣고 함께 볶아 주세요. 김치가 익을 때까지 볶아주시면 됩니다. 2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4. 물, 된장, 액젓을 넣고 뚜껑을 덮고 끓여주세요.

  5. 김치찌개가 끓으면 두부를 넣고 두부가 익을 때까지 끓여주세요. 가스불에 따라 다르겠지만 약 1분도 안 걸립니다.

  6. 파와 고추를 넣고 간에 맞게 소금을 넣어 주세요. 살짝 끓여준 후에 드시면 됩니다. 고추는 안 넣어도 되지만 마지막에 고추를 넣어주면 더 맛있어요. 맛있게 드세요!


Gilded Gingerbread

저의 유투브 비디오를 보시면 요리 레시피가 상세하게 영상으로 나옵니다.

꼭 구독하실 필요는 없지만 구독하면 새로운 동영상을 정기적으로 볼 수 있어요.

영문 블로그 https://www.gildedgingerbread.com

유투브  https://www.youtube.com/c/GildedGingerbread

www.pinterest.com/gildedgingerbread

www.facebook.com/gildedgingerbread

www.instagram.com/gildedgingerbread

www.twitter.com/gildedginger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구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공감 버튼을 누를 수 있어요.

댓글과 공감은 저의 기분을 업시켜 줍니다. ^^

저의 레시피가 마음에 드시면 댓글공감 버튼 부탁드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