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강정 만들기 Dakgangjeong


두 번 튀겨서 바싹바싹하고 매콤 달콤한 닭강정! 집에서 만들어 먹으면 더 맛있어요.



닭강정은 말 그대로 닭으로 만든 강정이라서 달콤하고 바싹바싹해요. 닭강정은 뼈있는 닭고기로 만들기도 하지만 주로 뼈없는 닭고기로 만드는 경우가 많죠. 예전에는 주로 길거리음식으로 흔히 먹었는데 요즘 들어서는 프랜차이즈도 많이 생겼지요.


양념치킨과 닭강정의 차이가 뭘까요? 이미 아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그 차이는 닭강정은 물엿을 더 많이 넣어서 좀 더 달달하고 바싹바싹한 맛이 오래 가는 게 차이입니다.


닭강정을 진짜 너무 좋아해요! 영국에서 직장 동료로 알게 되어서 지금도 친하게 지내는 동생이 인천 출신이거든요. 영국에 살면서 그리운 음식 중 하나가 인천에 유명한 닭강정! 1시간 넘게 기다려야 사 먹곤 했던 그 닭강정이라고.


닭강정 gildedgingerbread.tistory.com



텔레비젼에서 인천에 유명한 닭강정집이 나오는 것을 봤는데 줄이 무지 길더군요. 그렇게 오래 기다려도 좋을 정도겠지요? 예전에 일본에 잠깐 여행갔었는데 엄청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 기다리는 것을 봤거든요. 뭔데 이렇게 기다리나 하고 따라가 보니 크리스피 크림 가게였다는. ㅎㅎㅎ 인천 닭강정을 먹으려고 기다리는 줄을 보니 일본에 크리스피 크림 가게 앞에 줄이 생각나더라구요. 정말 그렇게 긴 줄은 처음 봤어요!


내가 어릴 때는 닭강정이 아이들 간식이나 길거리 음식으로 많이 통용되었지요. 학교 앞에 닭강정을 파는 곳이 있었어요. 방과 후에 친구들과 같이 닭강정을 먹었을 때의 그 맛이란!



닭강정을 가게에서는 기름을 오래된 것을 쓰잖아요. 집에서 요리하면 깨끗한 기름으로 만드니까 맛도 몸에도 아주 좋아요. 뼈없는 닭고기를 쓰면 튀기는데 그리 오래 걸리지 않으니 꼭 해 보세요! 저의 닭강정 레시피에 튀김옷을 따로 만들지 않고 감자 전분을 묻혀서 튀겼어요. 양념치킨간장치킨에는 튀김옷을 썼는데 그렇게 하셔도 되고요. 요리사 친구가 있는데 식당에서는 감자전분을 바로 묻혀서 튀긴다고 하더라구요. 고추는 넣어도 되고 안 넣어도 됩니다. 이제 레시피를 볼까요? 이 글을 읽으신 분들 중에서 직접 만들어 보신 분들은 어땠는지 꼭 알려 주세요. 궁금해요. ^^ 맛있게 드세요!


닭강정 gildedgingerbread.tistory.com





재료


닭재우기

뼈없는 닭다리살 500g
천연 소금 1/2테이블스푼  
생강 가루 1/2 테이블스푼
청주 1 테이블스푼


소스

참기름 2 테이블스푼

고춧가루 3 테이블스푼

고추장 3 테이블스푼
간장 3 테이블스푼
케찹 3테이블스푼

황설탕 1 1/2테이블스푼
마늘 5개, 다지기

핫소스 1 테이블스푼
맛술 3 테이블스푼
물엿 6테이블스푼

물 ½ 컵
잘게 썬  파 1대

잘게 썬 홍고추 1개

잘게 썬  청고추 1개
후추 한 꼬집


떡 150g

감자전분 1 ⅓ 컵

식용유

다진 땅콩 2테이블스푼


레시피

1. 닭고기와 천연소금, 생강가루, 청주를 잘 섞어서 30분-1시간동안 재웁니다.

2. 닭고기를 재우는 동안 소스를 만드세요. 중불에 후라이팬을 놓고 참기름, 고춧가루, 고추장, 간장, 케찹, 황설탕, 다진 마늘, 핫소스, 맛술, 물엿, 물을 넣고 끓을 때까지 계속 저어줍니다. 소스가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낮추고 요리해 줍니다. 2-3분 정도 걸려요. 다진 파, 청고추, 홍고추, 후추를 넣고 1분 정도 약불에 좀 더 끓여주세요.

3. 식용유를 냄비에 붓고 170-190도가 될 때까지 기다리세요.

4. 떡뽂이떡을 키친타올로 닦아주세요. 이렇게 하지 않으면 튀길 때 막 튈 수가 있거든요. 감자 전분 1/3을 넣고 골고루 코팅해 주세요.

5. 닭고기도 감자 전분 1컵을 붓고 골고루 코팅해 줍니다.

6. 떡뽂이를 먼저 튀겨주세요. 3-5분 정도 걸려요.

7. 닭고기는 2-3등분 해서 각각 3-5분 튀겨주세요. 젓가락으로 타지 않게 앞뒤로 닭고기를 뒤집어 주세요.

8. 떡뽂이떡을 30초정도 살짝 더 튀겨주세요. 닭고기도 3-4분 더 튀겨주세요. 닭고기 크기에 따라 요리시간은 달라요.

9. 소스를 데워서 떡뽂이와 치킨을 넣고 약불에 골고루 섞어주세요. 불을 끄시면 안 되어요. 이렇게 해야 강정같이 되거든요. 맛있게 드세요.


Gilded Gingerbread

저의 유투브 비디오를 보시면 요리 레시피가 상세하게 영상으로 나옵니다.

꼭 구독하실 필요는 없지만 구독하면 새로운 동영상을 정기적으로 볼 수 있어요.

영문 블로그 https://www.gildedgingerbread.com

유투브  https://www.youtube.com/c/GildedGingerbread

www.pinterest.com/gildedgingerbread

www.facebook.com/gildedgingerbread

www.instagram.com/gildedgingerbread

www.twitter.com/gildedginger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구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공감 버튼을 누를 수 있어요.

저의 레시피가 마음에 드시면 댓글공감 버튼 부탁드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