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김치 담그는 법 White Kimchi  白キムチ


백김치 담그는 법 gildedgingerbread.com

이번에는 쉽게 만들 수 있는 백김치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보쌈, 갈비, 불고기와 먹으면 환상의 궁합입니다. 아이들이 먹기에 금상첨화이구요. 채식주의자, 밀가루 알레르기 있는 사람, 자연식 주의자도 먹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백김치는 액젓과 고춧가루 없이 만들어서 매운 김치보다 상큼하고 더 개운한 맛이 납니다. 안 매우면서도 맛이 있어서 아이들과 매운 음식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좋아요. 만들자마자 먹어도 되지만, 백김치는 익어야 더 맛이 좋습니다.

백김치 담그는 법 gildedgingerbread.com


내가 어릴 적에, 세계 최고로 요리를 잘 하시는 저희 이모님이 고깃집을 운영하셨어요. 이모집 식당에 가면 고기와 백김치, 각종 반찬을 실컷 먹고 오곤 했어요. 이모의 백김치는 언제나 방금 냉장고에서 나온 딱 그 차가운 온도였어요. 진짜 최고의 맛! 고기를 좋아하는 나지만 고기보다 그 백김치를 더 많이 먹고 왔었어요!

백김치는 어떤 음식하고도 잘 어울려요. 매운 김치만큼 많이 먹진 않지만 아이들이 먹기에 더 좋고 고깃집에서 많이 먹어요. 값비싼 고깃집이나 보쌈 식당에 가면, 백김치가 반찬으로 나옵니다.

2017/11/13 - [저녁] - 삼겹살 구이 요리 Korean BBQ Samgyeopsal サムギョプサル

2017/11/13 - [저녁] - 쌈장 & 기름장 만드는 법

2017/11/13 - [저녁] - 매운 파절이/새콤달콤 파절이 만드는 법 Delicious Spring Onion Salad: Two Ways!



배추를 소금물에 절일 때, 반드시 상온에서 하셔야 합니다. 크고 색이 하얀 배추가 백김치 담기에 좋습니다. 저는 영국 마트에서 배추를 샀는데 크기가 꽤 작았습니다. 여기서는 아시아 마트에 가야지만 그나마 사이즈가 큰 배추를 살 수가 있습니다.
배추 바깥에 거친 잎이 있으면 떼 내세요.

저의 백김치 레시피로는 3.4 리터 김치통을 채울 양입니다. 더 적은 양을 원하시면 양을 반으로 하셔서 만드세요. 더 많이 필요하시면 2배나 3배로 만드시면 됩니다. 적은 양의 김치는 만들지 않습니다! ㅎㅎ





재료

배추 3개 (1100그램)

절임물
물 2.5리터
천연 소금 ½컵+¼컵

김치소스
깐생강 한조각 (6g)
깐마늘 7개 (33g)
배 1개
물  1 ½ 컵
찹쌀 가루 1 ½ 테이블스푼
천연 소금 1 ½ 테이블스푼
물 8컵(1.75리터)

파 5개
채썬 빨강 피망 반개
채썬 노랑 피망 반개
설탕 1티스푼
천연 소금 1테이블스푼



레시피

1. 배추를 깨끗이 씻어서 반으로 자릅니다. 잘라진 배추의 중간에 칼집을 내어 줍니다.

2. 물과 ½ 컵의 천연 소금을 넣고 잘 섞어 준 후 배추를 넣어줍니다. 천연 소금 1/2컵을 배추위에 골고루 뿌려줍니다. 상온에 4시간 절여줍니다. 한시간 마다 배추를 섞어 줍니다. 배추가 절여진 후에 체에 걸러서 물이 모두 빠지도록 30분 동안 놓아주세요.

3. 배를 껍질을 깐 뒤에 반으로 잘라 줍니다.

4. 배, 깐마늘, 생강을 블렌더에 넣고 갈아줍니다.

5. 찹쌀가루와 1 ½ 컵의 물, 천연 소금을 냄비에 넣고 섞어 준 후에 중간 불에 끓여 줍니다. 찬 물 8컵 (1.75 리터)을 넣고 섞어줍니다.

6. 위의 소스 위에 체를 올립니다. 배, 마늘, 생강 간 것을 체에 올리고 숟가락으로 눌러가며 즙을 짜 내어줍니다.

7. 파를 길게 반으로 썬 후에 3cm 길이로 썰어 줍니다.

8. 큰 그릇에 당근, 파, 빨강 피망, 노랑 피망, 설탕, 소금을 넣고 골고루 섞어 줍니다.

9. 위에 야채 섞은 것을 배추 사이 사이에 넣어 줍니다. 이 과정이 모두 끝나면 배추를 차곡 차곡 김치통에 넣고 위에 만들어 둔 김치 소스를 부어 줍니다. 이제 백김치가 완성되었습니다. 백김치를 상온에 1-2일 놓아 둔 후에 냉장고에 넣어주세요. 백김치는 최소 1주일 정도 익어야 맛있어요. 냉장고에서 2달 정도 보관가능합니다. 이제 식사 하실 때마다 백김치를 곁들어 맛있게 드세요.

Gilded Gingerbread

저의 유투브 비디오를 보시면 요리 레시피가 상세하게 영상으로 나옵니다.

꼭 구독하실 필요는 없지만 구독하면 새로운 동영상을 바로 바로 볼 수 있어요.

영문 블로그 https://www.gildedgingerbread.com

유투브  https://www.youtube.com/c/GildedGingerbread

www.pinterest.com/gildedgingerbread

www.facebook.com/gildedgingerbread

www.instagram.com/gildedgingerbread

www.twitter.com/gildedginger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구요.

저의 레시피가 마음에 드시면 댓글공감 버튼 부탁드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