깍두기 Radish Kimchi カクテキ




깍두기 Radish Kimchi  カクテキ gildedgingerbread.com



우리 한국인들은 수백년동안 김치를 먹어왔는데(완벽한 요리법이 나오기에 충분한 시간이죠!) 깍두기는 자주 먹는 김치 중의 하나입니다. 많은 종류의 김치가 있죠, 배추김치, 오이김치, 파김치, 당근김치 등등. 깍두기는 가장 쉽게 만들수 있고 배추김치 다음으로 가장 많이 먹는 김치입니다.




어릴적에 어머니가 무를 자르실 때, 동생들이랑 하나씩 무를 입에 넣고 먹으면서 놀았던 기억이 납니다. 아이들 간식으로 무는 저렴하고 몸에 좋으니 어머니가 먹지말라고 한 적이 없었어요! 하지만, 영국에서는 한국무를 구할 수가 없습니다. 여기 무는 한국무보다 갸름하고 길지만 달달하지 않아요. 깍두기 맛을 똑같이 내는데 많은 시행착오를 거듭했습니다.


깍두기 Radish Kimchi  カクテキ gildedgingerbread.com




깍두기는 국, 밥, 반찬등 어느 음식과도 같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죠. 깍두기는 특히나 설렁탕, 육개장, 삼계탕, 라면과 잘 어울립니다.깍두기의 아삭아삭한 맛이 고기국과 조화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깍두기 Radish Kimchi  カクテキ gildedgingerbread.com



깍두기를 먹을 때면 한국의 추운 겨울을 상기시켜 줍니다. 최저기온 영하 20도까지도 내려가는 겨울.  겨울에 종종 따뜻한 국이나 찌개를 먹으면  단골손님의 하나인 깍두기,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해 주는 음식입니다. 제 깍두기 요리법은 맛있어요. 진짜 맛있는 깍두기가 있으면, 깍두기만으로도 밥 한공기를 비울 수 있죠. 음….!  깍두기맛이 김치가 숙성되면서 조금씩 변합니다. 갓 담은 깍두기는 아삭아삭하고 맵고 약간 달달하지만 숙성되면서 더 부드러운 맛을 내 줍니다. 김치통에 넣고 냉장고에서 6주까지 보관가능합니다. 깍두기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시켜 드리겠습니다. 제 요리법에 나오는 것보다 양을 더 늘리고 싶으면, 두 세배로 만드시면 되어요.



재료


무 800 그램
사이다 120ml/반컵
굵은소금 1.5 테이블 스푼
물 ⅔ 컵/160ml
밀가루 1 테이블 스푼
파 다섯대
고춧가루 3 테이블 스푼
배주스 1 테이블 스푼
다진 마늘 1.5 테이블 스푼
소금 1 티스푼
설탕 1 티스푼


요리법


1. 무를 껍질을 벗기고 1 cm 크기의 정사각형 모양으로 자릅니다.


2. 무를 씻고 큰 그릇에 사이다 반컵과 굵은 소금 1.5 테이블 스푼을 넣고 30 분동안 재워둡니다. 무가 재워지는 동안 소스를 만듭니다.


3. 밀가루 1 테이블 스푼과 물 ⅔ 컵을 냄비에 넣고 잘 섞어 줍니다.낮은 불에 3분 동안 계속 저어서 밀가루풀을 만들어 줍니다.  밀가루풀을 완전히 식혀줍니다. 글루텐 알레르기가 있으시면, 이 부분을 넘어 가도 됩니다.


4. 다른 그릇에 고춧가루, 갈은 배, 다진 마늘, 설탕 과 소금을 잘 섞어 둡니다. 식은 밀가루풀과 양념을 잘 섞어 줍니다.


5. 무가 30분 동안 절여진 후에, 무를 체에 거르고 깨끗하게 씻어 준 후에 위에서 만들어 둔 양념과 잘 섞어 줍니다. 바로 먹어도 되고 며칠 후에 먹어도 됩니다.하루나 이틀 지난 후에 맛이 더 깊어 지니 깍두기를 최소 하루이상 그대로 놔두었다가 김치통에 넣어서 냉장고에 보관하세요. 맛있게 드세요!

Gilded Gingerbread


저의 유투브 비디오를 보시면 요리 레시피가 상세하게 영상으로 나옵니다.

꼭 구독하실 필요는 없지만 구독하면 새로운 동영상을 정기적으로 볼 수 있어요.

영문 블로그 https://www.gildedgingerbread.com

유투브  https://www.youtube.com/c/GildedGingerbread

www.pinterest.com/gildedgingerbread

www.facebook.com/gildedgingerbread

www.instagram.com/gildedgingerbread

www.twitter.com/gildedginger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구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공감 버튼을 누르실 수 있어요.

저의 레시피가 마음에 드시면 댓글공감 버튼 부탁드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