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에서 불꽃놀이 하는 날??


영국에서 불꽃놀이 gildedgingerbread.tistory.com



가이 포크스의 밤(Guy Fawkes Night) 또는 본파이어 나이트(Bonfire Night)는 영국에서 11월 5일 저녁에 행하는 행사입니다. 축제의 내용은, 가이 포크스로마 가톨릭 교도들이 영국 국회의사당을 폭파시키고 제임스 1세 왕을 비롯해 대신들을 함께 암살하려고 기도했던 1605년 11월 5일화약음모사건(Gunpowder Plot)의 실패를 기념하는 것입니다. 불꽃을 쏘아 올리며, 가이 포크스의 인형을 불태우기도 합니다.  가이 포크스는 음모자 중 한 사람으로 화약이 국회의사당 아래 잘 저장되어있도록 지키는 임무를 맡았습니다. - 위키피디아 참조


저희 남편이 영국에서 그 날은 아주 중요한 날이라고 처음에 말했어요.. 그 때 나는 “폭죽 사가지고 터뜨리는 게 뭐 그렇게 중요한 날이야? 폭죽은 가게 가서 사면 되잖아.” 남편이 하는 말, “영국에는 폭죽을 본파이어 데이 시즌 말고는 아예 팔 지를 않는단 말이야.”


영국이라는 나라는 안전지침이 엄격한 나라입니다. 안전 지침을 영어로 Health & Safety regulations 라고 하는데요. 가게, 학교, 공공장소 등등. 전문가가 아닌 내가 볼 때도 이런 부분이 많이 엄격한 게 보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 아이가 학교에 가는데 8:40-9시 사이에 등교가 가능하고 9시부터 수업이 시작됩니다. 요즘 우리나라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제가 어릴 때는 좀 일찍 도착하면 학교에서 선생님이 오시기 전까지 우리끼리 즐겁게 놀았습니다. ^^ 여기는 그게 불법이라서 아이들이 미리 학교에 갈 수가 없습니다. 어찌보면 재미있는 부분을 없애는 것 같기도 한데요. ㅎㅎ 아이들이 선생님이나 선생 보조 등의 Supervisor (지켜보는 사람)가 없이는 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미리 자기들끼리 놀 수가 없다고 그러더라구요.


어쨌든간에 영국의 특색 중 하나가 이것입니다. 영국이 다 좋다 한국이 이래서 나쁘다 이런 것은 절대 아니고요. 저는 사실 개인적으로 한국이 훨씬 더 좋습니다. ^^ 안전사고 예방 측면은 본받을 만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이유로 본파이어 데이가 아니면 폭죽을 사서 놀 수가 없기 때문에 본파이어 데이가 시작하기 1주일 전부터 마트와 가게마다 폭죽을 파니까 사람들이 그 때부터 폭죽을 터뜨리기 시작합니다. ㅎㅎㅎ 뭐든 못 하게 하면 더 하고 싶은 게 사람 심리니까요!


본파이어 데이나 그 전후날은 동네 주민센터나 큰 공원 등에서 불꽃 놀이 파티 이벤트가 열립니다. 그 이벤트에 가면 불꽃놀이를 실컷 볼 수가 있습니다. 생각해 보면 우리나라에서 불꽃놀이는 실컷 봐 왔어요. 어릴 때 아파트 옥상에 올라가서 대구 달구벌 축제가 열릴 때는 거리가 꽤 먼거리였는데도 볼 수가 있었어요. 아버지와 동생들과 올라가서  밤에 보던 기억이 나네요.


올 해 저희 동네 스포츠 클럽 (Newton Sports Club)에서 Firework Event 에 갔습니다. 매년 열리는데 올 해 처음 갔어요. 사실 작년에는 폭우가 쏟아져서 못 갔고 그 전에는 계속 직장을 다니느라 못 갔어요.


영국에서 불꽃놀이 gildedgingerbread.tistory.com


우리 동네가 그리 큰 동네는 아닌데 어찌나 사람들이 많던지요. 우리 나라에서는 무슨 이벤트가면 사람이 바글바글하지만 여기는 워낙에 그 정도는 아니거든요. 그것도 작은 동네에서 말입니다. 바로 옆 동네에도 이벤트를 하는데 사람들이 다 집에서 저녁에 뛰쳐나온 듯 합니다.


입장료를 조금 내고 들어갔는데 불꽃놀이는 30분밖에 안 하더군요… 아이들 타는 놀이기구들이랑 솜사탕, 맥주, 핫초콜렛 등을 팔고요. 거기서 조금 놀다가 집으로 왔습니다.


어린이들이 보통 불꽃놀이를 좋아하는 것이 정상인데 영국은 좀 달라요. 평소에 못 하게 하니까 어른들도 열광을 합니다. 저희 남편은 보통 폭죽을 1-2박스를 삽니다. 박스라고 해서 그렇게 큰 박스는 아니고 한 박스에 20개 정도 든 작은 박스입니다. 보통 박스로 팔거든요.

그걸 사서 그 날 저녁은 무슨 일이 있어도 저녁을 먹고 정원에서 불꽃놀이를 실컷 해요. 그래봤자 30분-1시간 정도 노는 건데요. 저희 아이들이 무지 좋아합니다. ㅎㅎ 근데 저희 남편이 더 좋아하는지 아이들이 더 좋아하는 지는 저도 잘…. ^^


영국의 Bonfire Night이 저는 좀 신기하더군요. 우리나라에는 없는 날이니까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Gilded Gingerbread


영문 블로그 https://www.gildedgingerbread.com

유투브  https://www.youtube.com/c/GildedGingerbread

www.pinterest.com/gildedgingerbread

www.facebook.com/gildedgingerbread

www.instagram.com/gildedgingerbread

www.twitter.com/gildedginger


저의 글이 마음에 드시면 댓글공감 버튼 부탁드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