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갈비 DAKGALBI (SPICY STIR FRIED CHICKEN WITH RAMEN & RICE) 

닭갈비 만드는 법 gildedgingerbread.com

저희 남편은 한국에 오기 전 까지만 해도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인도 음식 커리였을 정도로 인도 음식 매니아입니다. 사실 영국에 와보니 영국이 인도를 지배했던 역사 때문에 영국에는 인도 음식점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이런 남편이 한국에 와서 여러 가지 한국 음식을 접하였는데 한국에 오기 전까지는 넘버 원 이었던 본인의 음식을 한순간에 바꾼 것이 닭갈비라는 거죠! 하하하


제가 자라온 도시, 대구에 닭갈비 식당이 몇 군데 있는데 저희가 좋아하는 단골 닭갈비 식당이 있습니다. 그 식당의 주인 아저씨는 저희가 가면 항상 콜라를 서비스로 주셨습니다. 저희가 대구에 살 때만 해도 최소 주 2회는 갔으니까요. 예전에 저희가 살 때만 해도 닭갈비 식당에 오는 외국인이 그리 많지 않았는데 요즘에는 닭갈비를 즐겨 먹는 외국인이 상당수더군요.


닭갈비는 강원도 춘천 지역 명물 음식으로 유명한 음식입니다. 춘천에 양계장이 많았기 때문에 닭갈비가 춘천에서 유래하였던 것으로 추측됩니다. 최초 닭갈비는 1960년대 돼지갈비 식당 주인이 돼지고기가 떨어지자 닭을 사서 소스에 재워서 구웠는데 돼지고기와는 다른 또다른 맛이 있어서 그 때 부터 닭갈비를 구워서 팔면서 생겼습니다. 닭고기는 저렴하기 때문에 서민 음식 또는 학생들의 음식으로 유명하였습니다.



닭갈비는 원래는 닭의 갈비로 만들었다는 의미이지만, 닭갈비는 살이 거의 없는 부위이기 때문에 최근 들어서는  뼈없는 닭다리살을 주로 씁니다. 닭고기에 고추장이 베이스인 소스를 넣고 재웠다가 여러가지 야채를 넣고 큰 후라이팬에 볶아서 먹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닭갈비 후라이팬은 파엘라 팬을 이용하였습니다. 닭갈비에 라면사리나 우동사리를 넣고 볶아먹고 마지막에 밥을 넣고 볶아 먹는 닭갈비 볶음밥은 설명할 수 없는 맛입니다. 아직 닭갈비를 안 만들어 먹었다면 꼭 만들어 먹어보세요.



재료

깐 양파 중간 사이즈 1개(170그램)
고춧가루 4테이블스푼
다진 마늘 2테이블스푼
다진 생강 ½ 테이블스푼
설탕 3테이블스푼
고추장 2테이블스푼
참기름 1테이블스푼
콜라 2 테이블스푼
미린 2테이블스푼
간장 6테이블스푼
후추 약간
2 cm 크기로 먹기 좋게 자른 뼈없는 닭다리살 1kg
식용유 조금
1 센티미터로 잘라 놓은 고구마 1개 200g
정사각형모양으로 썬 양배추 1/4개
파 40그램 (2/3는 3cm 길이로 썰고 1/3은 잘게 썰기)
0.5센티미터로 잘라 놓은 당근 40g
잘게 썬 고추 1/2개 20g (선택사항
소금 약간

라면사리추가 (선택사항)

익힌 라면사리 1개
고추장 1테이블스푼
잘게 썬 고추 20g
잘게 썬 파 10g
볶은 깨 1테이블스푼

닭갈비 볶음밥 (선택사항)

밥 500g
잘게 썬 김치 1테이블스푼
고추장 1티스푼


레시피


1. 양파를 블렌더에 넣고 갈아줍니다.

2. 갈아 놓은 양파, 고춧가루,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설탕, 고추장, 참기름, 콜라, 미린, 간장, 후추를 큰 그릇에 잘 섞어 줍니다.

3. 위의 양념에 잘라 놓은 닭다리살을 골고루 섞은 후 30분 동안 재워주세요.

4.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둘러 준 후 기름을 익혀주세요.

5. 고구마와 양념된 닭고기를 후라이팬에 올려 준 후 센불에 익혀 주세요.

6. 고구마와 닭고기가 반쯤 익으면 양배추, 파, 당근, 고추를 추가해서 익혀 줍니다. 취향에 따라 깻잎, 감자, 떡볶이를 추가해도 됩니다. 저는 깻잎과 떡볶이는 영국에서 구하기가 쉽지 않아서 생략했어요.  

7. 음식이 타지 않도록 나무 주걱으로 계속 저어가면서 요리해 주세요. 음식이 다 익으면 소금을 간에 맞게 추가해서 섞어줍니다.  

8. 끓는 물에 익힌 라면사리 한 개와 고추장 1테이블 스푼, 잘게 썬 파와 고추를 완성된 닭갈비에 추가해서 볶아주세요. 저는 라면사리를 좋아해서 넣었는데 우동 사리를 추가해도 맛있어요.  

9. 닭갈비를 맛있게 먹고 고기가 조금 남았을 때 밥, 고추장, 잘게 썬 김치를 넣고 볶아주세요. 취향에 따라 김을 넣어도 맛있어요. 닭갈비 볶음밥까지 완성되었습니다. 맛있게 드세요.  
Gilded Gingerbread

저의 유투브 비디오를 보시면 요리 레시피가 상세하게 영상으로 나옵니다.

꼭 구독하실 필요는 없지만 구독하면 새로운 동영상을 정기적으로 볼 수 있어요.

영문 블로그 https://www.gildedgingerbread.com

유투브  https://www.youtube.com/c/GildedGingerbread

www.pinterest.com/gildedgingerbread

www.facebook.com/gildedgingerbread

www.instagram.com/gildedgingerbread

www.twitter.com/gildedginger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구요.

저의 레시피가 마음에 드시면 댓글공감 버튼 부탁드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