쌈장/기름장  Ssamjang & Sesame Oil Dipping Sauce  


쌈장 & 기름장 만드는 법 gildedgingerbread.com

쌈장은 된장과 고추장, 파, 참기름, 마늘, 물엿 등을 섞어서 만든 소스입니다. 쌈장은 어느 고기와도 잘 어울립니다. 우리나라 바베큐 고기에 쌈장이 빠질 수가 없죠. 쌈장은 발효음식들이 들어가 있으므로 건강에도 좋습니다.  미리 만들어 놓은 쌈장을 마트에서 사 먹어도 되지만 직접 만들어 먹는 것과는 비교가 되지 않아요. 조미료도 따로 넣지 않고 만드니 몸에도 좋고요. 남편은 한국인인 나보다 쌈장을 더 좋아하는 쌈장 매니아입니다. 심지어 소세지를 구워서 쌈장에 찍어 먹으니까 말입니다. 하하. 예전에 한국 텔레비젼에서 보았는데 외국에 오래 살다온 한국의 유명한 가수가(이름이 생각나지 않아요..) 삼겹살 쌈장 샌드위치를 만드는 것을 보여줬는데 남편이 진짜 맛있겠다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아직까지 쌈장을 샌드위치에 발라 먹어 보지는 않았는데 맛이 있을 것 같습니다.

쌈장 & 기름장 만드는 법 gildedgingerbread.com

우리는  쌈장을 자주 먹는 편인데 특히 여름에는 바베큐를 해서 더 자주 먹으므로 한 번에 아래 레시피의 4-5배를 만들어서 냉장고에 보관해 놓고 먹습니다. 냉장고에서 1주일까지는 보관이 가능합니다. 어릴 때 고기를 구워 먹을 때면 어머니가 여섯식구들이 먹을 쌈장을 잔뜩 만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쌈장 다음으로 빠질 수 없는 것이 기름장입니다. 기름장은 아주 간단한데 소금과 참기름을 배합해서 만든 것입니다. 꿀팁은 반드시 한국 참기름을 쓰는 것입니다. 영국의 마트에서 참기름을 사서 만들어 먹었는데 맛이 너무 없어서 먹을 수가 없었어요. 한국 참기름은 아마존이나 아시아 마켓에서 살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쌈장 & 기름장 만드는 법 gildedgingerbread.com

쌈장과 달리 기름장은 맵지 않아서 아이들이 아주 좋아합니다. 매운 음식을 못 먹는 사람들에게도 적합합니다. 우리 아이들은 기름장 없이 고기를 먹지 않을 정도에요. 하하. 요즘은 기름장에 변화를 줘서 후추, 간마늘 등을 섞어서 먹기도 하지만 전통 기름장은 기름과 소금만 있으면 됩니다.


쌈장

재료 (2인분)

된장 5테이블스푼
고추장 2.5테이블스푼
물엿 2테이블스푼(설탕으로 대체가능)
다진마늘 1테이블스푼
콜라 1테이블스푼
참기름 1테이블스푼
다진 파 1테이블스푼
볶은 깨 1테이블스푼

레시피

1. 모든 재료를 그릇에 담고 잘 섞어주세요. 취향에 맞게 설탕이나 참기름을 추가하셔도 됩니다. 한국식 구운 고기를 먹을 때는 맛난 쌈장을 드세요!

쌈장 & 기름장 만드는 법 gildedgingerbread.com


기름장

재료 (1인분)

참기름 1테이블스푼
소금 ½ 티스푼

레시피

1. 모든 재료를 그릇에 담고 잘 섞어주세요. 맛있게 드세요!

Gilded Gingerbread

저의 유투브 비디오를 보시면 요리 레시피가 상세하게 영상으로 나옵니다.

꼭 구독하실 필요는 없지만 구독하면 새로운 동영상을 정기적으로 볼 수 있어요.

영문 블로그 https://www.gildedgingerbread.com

유투브  https://www.youtube.com/c/GildedGingerbread

www.pinterest.com/gildedgingerbread

www.facebook.com/gildedgingerbread

www.instagram.com/gildedgingerbread

www.twitter.com/gildedginger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구요.

저의 레시피가 마음에 드시면 댓글공감 버튼 부탁드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