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계란찜 만드는법 / Korean Steamed Egg




정말 만들기 쉬운 계란찜! 약간의 참기름, 설탕, 소금으로 만든 계란찜에 파와 피망, 후추로 데코해 주면 끝인 계란찜.  아침식사, 점심식사, 저녁식사에 갓 만든 밥과 반찬과 같이 먹으면 환상적입니다. 너무 맛있어요!


이 레시피는 백종원 요리사님의 레시피를 응용했습니다. http://bmsj.tistory.com/191






계란찜은 맵지 않고 고소하면서도 맛이 너무 좋아요. 푸딩처럼 부드럽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는 음식입니다. 저렴한 재료로 만들수 있으면서도 영양이 풍부하고 몸에 좋은 음식으로 제가 정말 좋아하는 음식이에요!


오늘 너무 좋은 일들이 있었어요. 제가 맨체스터 최고의 쿠킹 스쿨인 푸드 소서리에서 김치 쿠킹 클래스를 최근에 했습니다. 처음 수업에 수요일임에도 불구하고 10명의 사람들이 참여했습니다! 수업시간은  저녁 7:30 - 9:30였습니다. 너무 너무 재미있었습니다!

 


김치 쿠킹 클래스 후에 그 클래스에 대해서 이야기를 써서 신문사 몇 군데 보냈습니다. 누군가가 흥미를 가질 수도 있겠다 싶어서요. 유럽 한인 신문사, EKNews와 영국 한인 신문사 Koweekly 두 군데 모두 어제와 오늘 제 이야기가 실렸습니다! 정말 믿을 수가 없어요! 남편과 저는 평소에 마시지 않는 고급 샴페인을 사서 축배를 했습니다. 아직도 너무 기분이 좋아요! 오늘 한군데 더 제 이야기가 실렸으니 샴페인을 지금 하나 더 마시고 싶어요. (지금 시간은 오전 11시입니다!)





계란찜은 제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요리한 음식이에요! 제가 10살때, 어머니가 수술을 하셨습니다. 어머니께서 이 음식을 전자렌지에서 만드는 법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전자렌지에서 만드는 재료는 똑같아요. 다만 방법이 2-3분에 한 번씩 전자렌지에서 꺼내서 저어주고 70% 정도 요리가 되었을 때 계란찜이 다 될 때까지 전자렌지에 넣어 두면 끝입니다.


내가 직접 요리를 할 수 있다는 것이 믿기지가 않았어요! 그때 이후로 계란찜을 수없이 많이 만들었습니다. 저는 전자렌지에서 만든 계란찜보다 냄비에 만든 것이 더 맛있더라구요. ^^




우리나라에서 술집에 가면 보통 계란찜이 서비스로 나옵니다. 만들기가 쉽지만 계란찜이 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중불에서 계속 저어주다가 약불로 줄이고 뚜껑을 닫아 줘야 합니다. 제 요리법을 따라 하시면 실패하지 않을 것입니다. 취향에 맞게 물은 더 많이 넣어도 되고 더 적게 넣어도 됩니다. 물을 더 많이 넣으면 부드러운 계란찜이 되고 물을 더 적게 넣으면 진한 맛의 계란찜이 됩니다.




입맛에 맞게 소금과 설탕을 더 넣어도 됩니다. 저는 잘게 썬 파와 빨강색 피망을 계란찜에 추가해 주었습니다. 잘게 썬 당근, 잘게 썬 고추 (매운 맛이 됩니다! 맛있어요. ^^), 볶은 깨, 참기름을 추가해 주셔도 됩니다. 맛있게 드세요!


재료


왕계란 12개

천연소금 1티스푼

설탕 ½ 테이블스푼

물 2컵

잘게 썬 파 ½

잘게 썬 빨강색 파프리카 ¼ (선택사항)


돌솥 20cm*20cm (돌솥이 없으면 냄비를 써도 됩니다.)

돌솥을 덮어줄 뚜껑으로 사용할 오목한 그릇



레시피


  1. 돌솥을 참기름으로 발라주세요. 이렇게 하면 돌솥에 계란이 달라붙는 것을 막아줍니다. 나중에 설겆이하기가 편하거든요. 이 과정은 백종원 계란찜 레시피에는 없고 제가 추가한 것입니다. 아마 백종원 셰프는 저처럼 설겆이할 일이 없으시겠죠.

  2. 돌솥에 계란을 넣어주세요. 천연 소금, 설탕, 물을 넣어주세요. 골고루 섞어주세요.

  3. 중불에 돌솥을 올리고 계란찜이 80% 정도 요리될 때까지 계속 저어주세요.

  4. 돌솥에 뚜껑을 닫고 약불로 줄여 주세요. 저는 돌솥에 적합한 오목한 뚜껑으로 베이킹용 그릇을 사용했어요. 계란이 익으면서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이 그릇이 가장 적합하더군요.

  5. 계란찜이 완성되는데 이제 3-6분 더 걸립니다. “치이이이” 하는 소리가 들리면 다 익은 신호입니다.

  6. 불을 끄고 뚜껑을 열어 주세요. 잘게 썬 파, 빨강 피망, 후추를 뿌려서 데코해서 즉시 상에 차려서 드세요. 맛있게 드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