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마늘 치킨 만들기





간장 마늘 소스에 버무린 바싹바싹한 치킨의 맛은 설명할 수가 없이 맛있어요. 가족들의 모임, 중요한 파티나 시원한 맥주나 콜라와 함께 야식으로 아주 좋아요. ^^


간장 마늘 치킨은 내가 너무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간장 마늘 치킨과 양념 치킨 중에 하나를 누가 선택하라고 하면 어느 것을 선택하시겠어요? 결정 장애가 있는 나로서는 힘든 일이에요. ^^ 아이들은 양념치킨보다는 간장치킨을 훨씬 좋아하죠. 이 소스가 언제 개발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치킨가게에서는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메뉴이지요.  


간장마늘치킨 gildedgingerbread.tistory.com



유명한 프랜차이즈 치킨 중에 교촌치킨이 있죠. 우리나라에서 프라이드 치킨 프랜차이즈로서는 장수한 프랜차이즈. 다른 치킨 프랜차이즈보다는 조금 더 비싸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지요! 간장 마늘 치킨 소스는 교촌이 공개하지 않은 그들만의 레시피와 유사합니다.



간장마늘치킨 gildedgingerbread.tistory.com


한국에 살 때 남편이랑 제주도에 주말에 잠깐 또는 휴가로 놀러 가곤 했었어요. 제주도는 날씨도 좋고 파도가 별로 없는 조용한 바닷가도 있고 정말 좋아요.


처음 남편과 제주도에 갔을 때 바닷가 근처에 저렴한 숙소에 묵었어요. 저희 숙소 맞은 편에 교촌치킨이 하나 있었어요. 제주도는 휴양지라서 여름에는 외식비가 많이 비싸더라구요. 교촌 치킨이 가장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곳이었어요. 제주도에 있는 동안 프라이드 치킨을 엄청 먹었어요. :) 바닷가에서 시원한 맥주와 프라이드 치킨을 먹는 휴가였어요. 그리 나쁘지 않지 않나요? ^^


Gilded Gingerbread Jeju Island


여름에 우리나라 해변가에는 프라이드 치킨과 시원한 맥주를 먹고 있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지요. 배달문화가 발달해서 바글바글 사람들이 넘치는 바닷가에서도 프라이드 치킨을 배달시켜 먹을 수가 있지요.


Ganjangmaneul Fried Chicken


바싹바싹한 맛의 프라이드 치킨을 만드는 비결은 두 번 튀기는 거에요. 후라이팬에 다른 재료들을 넣기 전에 마늘을 볶아주세요. 이렇게 하면 소스가 더 고소하고 덜 맵게 됩니다. 마늘, 간장, 설탕은 본인의 입맛에 맞게 조율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 비율이 잘 맞더라구요.


닭다리와 닭허벅지를 사서 닭허벅지는 반으로 잘랐어요. 더 빠른 시간에 튀기기 위해서요. 닭날개가 튀기기에 편하면 닭날개를 이용해요 됩니다.



저녁식사 메뉴나 가족 친구 모임에 간장 마늘 치킨은 어떠세요? 이걸 먹어본 사람들은 누구나 환호하게 될 거에요!


Ganjangmaneul Fried Chicken




재료


닭 절임

카레 가루 ½ 테이블스푼

생강 가루 ½ 테이블스푼

미린 2테이블스푼

천연 소금 ¼ 티스푼

후추 ¼ 티스푼

닭 다리와 반으로 자른 닭허벅지살 1kg


튀김옷

밀가루 4 테이블스푼

감자전분 4 테이블스푼

베이킹파우더 ½ 테이블스푼

청주 2 테이블스푼

찬물 1테이블스푼

천연 소금 조금

왕계란 1개


식용유


간장마늘소스

다진마늘 2 테이블스푼

간장  6테이블스푼

물 6 테이블스푼

설탕 3 테이블스푼



레시피


  1. 카레가루, 생강가루, 맛술, 천연 소금, 후추를 닭고기에 넣고 조물조물 양념해서 1시간동안 숙성시켜주세요.

  2. 닭고기가 절여지는 동안 튀김옷을 만들어주세요. 밀가루, 전분, 베이킹 파우더, 청주, 찬 물을 섞어주세요. 튀김옷을 절여진 닭고기에 섞어주세요. 좀 더 두꺼운 튀김옷을 원하시면 밀가루를 조금 더 섞어주세요. 저는 요 정도가 딱 좋더라구요.

  3. 식용유를 냄비에 붓고 강불로 맞춰 주세요.  식용유가 170-190도가 되면 치킨을 넣고 튀겨주세요. 냄비의 크기에 따라 닭을 몇 번 나눠서 튀겨야 해요. 저는 3등분으로 나눠서 튀겼어요  튀길 때 마다 크기가 비슷한 닭으로 골라서 튀겨야 합니다. 기름솥에 닭을 너무 많이 넣으면 닭들이 달라 붙어서 안 됩니다. 닭이 반쯤 익었을 때 꺼내어서 식혀주세요. 4-5분 정도 저는 각각 튀겼어요. 한 번 더 4-5분 튀겨서 두 번 튀겨야 바싹바싹해져요.

  4. 이제 소스를 만들어 줄 거에요. 식용유를 후라이팬에 약간 달군 후 다진 마늘을 넣고 1분 정도 볶아 주세요.

  5. 간장, 물, 설탕을 넣고 보글보글 끓을 때까지 계속 저어주세요.

  6. 소스가 조금 더 진하게 될 때까지 저어주세요.

  7. 후라이팬에 불을 끄고 튀긴 닭을 넣어 주세요. 닭을 소스에 잘 버무려 주세요. 시원한 맥주나 콜라와 함께 맛있게 드세요!

Gilded Gingerbrea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