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Fried Chicken Part 1: Yangnyeom Chicken 양념치킨


매우면서 달콤하고 새콤한 맛이 가미된 소스와 두 번 튀긴 바싹바싹한 프라이드 치킨. 누구나 좋아하는 너무 너무 쉬운 레시피로 만들어서 드시면 근사한 저녁식사메뉴, 영화보면서 먹는 간식이나 파티음식으로 제격이에요!




우리나라 프라이드 치킨을 한 번 먹게 되면 또 먹고 싶어진답니다! 튀김옷이 바싹바싹하고 양념 치킨 소스는 톡 쏘지 않는 매운 맛, 달콤한 맛과 새콤한 맛이 가미되어 있어요. 이 프라이드 치킨은 너무 맛있어서 말로 표현할 수가 없어요! 기가 막히는 맛이에요.


우리나라에서는 치킨을 주로 배달음식으로 먹어요. 제가 어릴 때만 해도 치킨 배달음식이 고급음식에 속했어요. 제 부모님은 한 달에 한 번 그리고 크리스마스 때 주문해서 먹었답니다! ^^ 요즘은 각양각색의 프랜차이즈 치킨집이 있어서 언제든지 시켜먹죠. 치킨 덕후인 제 동생은 매주 최소 2번 이상 치킨을 시켜먹어요! 매일 매일 치킨을 시켜먹어도 여러가지로 다양하게 질리지 않게 시켜먹을 수 있을 정도지요.



우리나라에 크리스챤이 많기 때문에  크리스마스가 국경일입니다. 그 날 하루만 쉽니다.그래서 크리스마스 이브 저녁이 중요하죠. 저희 부모님은 주로 프라이드 치킨을 주문하고 맛있는 케익을 사 주셨어요. 그 날 저녁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텔레비젼 프로그램이 쭉 방영되구요. 주로 저녁에 텔레비젼을 보면서 치킨과 케익을 흡입했었어요. ㅎㅎ 그 때가 그립군요!


Yangnyeom Chicken


우리 나라에는 추석, 설 같은 큰 명절이 있으니 크리스마스는 그냥 아이들이 놀러 가거나 연인들이 데이트하는 그런 날로 인식되어 있지요. 제가 지금 사는 영국의 크리스마스는 완전히 다른 개념입니다. 영국인들은 친척들과 가족들에게 줄 큰 선물들을 사고 오븐에 구운 칠면조와 그레이비 (오븐 음식에 부어 먹는 액상 음식)를 먹습니다!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사람들이 모두 행복하고 즐거운 분위기에 들떠 있습니다.


요즘 한류 열풍으로 한국 드라마가 해외에서도 인기가 많아져서 특히 이웃나라인 중국과 일본에서는 여름에 치맥의 인기가 점점 치솟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Yangnyeom Chicken


우리나라에서 요즘 치킨은 쉽게 먹는 음식이지요. 수십가지 치킨 프랜차이즈도 있고요. 대부분이 술도 같이 팔고 배달까지 같이 해 주지요. 집이 아닌 해변가나 공공장소에서도 배달시켜 먹을 수가 있을 정도죠. 강가에서 치킨과 시원한 맥주를 배달시켜서 먹는 그 맛! 정말 여기 영국에서는 꿈도 꿀 수 없는 일이랍니다.


Yangnyeom Chicken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프랜차이즈 중의 하나인 BBQ 는 가격이 조금 비싸지만 그 정도의 가치가 있습니다. ^^  올리브 오일에 튀긴 치킨. 정말 맛있어요! 중국과 스페인의 마드리드 등 해외로 뻗어 나가고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영국에도 오면 얼마나 좋을까요!


양념치킨은 처음 배달 치킨이 나왔을 때 나온 소스입니다. 저희 집 근처에 부모님이 주문해 주셨던 프랜차이즈는 멕시카나였습니다. 이제는 없어진 것 같아요. 또 다른 소스로 사람들이 많이 먹는 것이 간장 마늘 치킨입니다. 곧 포스팅할 예정이에요! 간장마늘은 맵지 않아서 아이들이 먹기에 아주 좋습니다. 달콤하면서 짠 맛인데 맛이 끝내줍니다. 지금 이 글을 쓰는 순간에도 군침이 도네요.


Yangnyeom Chicken


닭을 튀기는 일은 참 힘든 일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시켜 먹는 치킨과는 맛이 비교할 수 없이 맛있습니다. 제 레시피에 재료가 너무 많다고 포기하지 마세요. 생각보다 아주 쉽고 간단합니다. 튀김기가 없으면 (저도 없어요) 저처럼 저렴한 디지털 요리 온도계를 사셔서 식용유의 온도와 튀겨진 닭의 온도를 재는데 쓰면 유용합니다. 깨끗한 식용유만 써서 만드세요. 깨끗한 식용유를 쓰면 치킨이 훨씬 맛있거든요.


손님 초대할 때 사람들이 좋아할 메뉴로 최고입니다! 맛있게 드세요!




재료


닭 절임

카레 가루 ½ 테이블스푼

생강 가루 ½ 테이블스푼

청주 2테이블스푼

천연 소금 ¼ 티스푼

후추 ¼ 티스푼

닭 다리와 반으로 자른 닭허벅지살 1kg


튀김옷

밀가루 4 테이블스푼

감자전분 4 테이블스푼

베이킹파우더 ½ 테이블스푼

미린 2 테이블스푼

찬물 1테이블스푼

천연 소금 조금

왕계란 1개


양념 소스

물엿 5 테이블스푼

다진 마늘 2 테이블스푼

케찹 2 ½ 테이블스푼

황설탕 2 테이블스푼

간장 1 테이블스푼

고추장 2 테이블스푼

고춧가루 1 테이블스푼

물 1 테이블스푼

우스터 소스 ¼ 티스푼

핫소스 조금

다진 땅콩 4 테이블스푼

볶은 깨 조금



Yangnyeom Chicken


레시피


  1. 카레가루, 생강가루, 청주, 천연 소금, 후추를 닭고기에 넣고 조물조물 양념해서 1시간동안 숙성시켜주세요.

  2. 닭고기가 절여지는 동안 튀김옷을 만들어주세요. 밀가루, 전분, 베이킹 파우더, 미린, 찬 물을 섞어주세요. 튀김옷을 절여진 닭고기에 섞어주세요. 좀 더 두꺼운 튀김옷을 원하시면 밀가루를 조금 더 섞어주세요. 저는 요 정도가 딱 좋더라구요.

  3. 식용유를 냄비에 붓고 강불로 맞춰 주세요.  식용유가 170-190도가 되면 치킨을 넣고 튀겨주세요. 냄비의 크기에 따라 닭을 몇 번 나눠서 튀겨야 해요. 저는 3등분으로 나눠서 튀겼어요  튀길 때 마다 크기가 비슷한 닭으로 골라서 튀겨야 합니다. 기름솥에 닭을 너무 많이 넣으면 닭들이 달라 붙어서 안 됩니다. 닭이 반쯤 익었을 때 꺼내어서 식혀주세요. 4-5분 정도 저는 각각 튀겼어요. 한 번 더 4-5분 튀겨서 두 번 튀겨야 바싹바싹해져요.

  4. 양념치킨 소스를 만들어 주세요. 물엿, 다진 마늘, 황설탕, 케찹, 고추장, 고춧가루, 간장, 물, 우스터 소스와 핫소스를 넣어주세요. 약불에 올려 놓고 끓기 시작할 때까지 계속 섞어주세요.

  5. 다진 땅콩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6. 불을 끄고 튀겨진 닭을 넣고 소스와 잘 버무려주세요. 저는 반반치킨이 좋아서 반만 섞었어요. 치킨을 전부 양념으로 만드시고 싶으시면 소스를 두 배로 만드시면 되요. 볶은 깨를 뿌려주세요. 시원한 맥주나 콜라와 함께 맛있게 드세요.


Gilded Gingerbrea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