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식 삼계탕 만들기




기가 막히는 영국 전통 음식! 훈제 베이컨, 양송이 버섯, 당근, 대파와 감자 덤플링 (스콘과 비슷함)을 넣은 영국식 삼계탕. 요즘처럼 추울 때 저녁식사로 안성맞춤인 음식이에요!


저의 시어머니는 요리를 질색하십니다. 요리보다는 베이킹하는 것을 좋아하세요. 시아버지가 요리사였기 때문에 항상 요리는 시아버지 담당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시어머니는 요리를 할 필요가 전혀 없었지요. ^^



요리를 싫어하시는 데도 영국식 치킨 스튜 하나는 정말 맛있게 만듭니다. 맛이 기가 막혀요! 한국에서는 삼계탕, 닭칼국수같은 음식을 먹잖아요. 한국 음식인데도 전혀 맵지가 않은 음식들이죠. 솔직하게 말해서 영국식 치킨 스튜는 삼계탕과 크게 다르지 않아요. 다 맛있어요! ^^


이 레시피는 Hairy Biker (헤어리 바이커)의 레시피를 응용했어요. https://www.bbc.co.uk/food/recipes/chicken_casserole_with_67654


헤어리 바이커는 한국에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는데요. 두 명의 아저씨가 오토바이를 타고 다닙니다. 두 분 모두 텔레비젼에서 유명한 요리사들인데 유머 감각이 뛰어나요. 개인적으로 헤어리 바이커의 레시피가 훌륭하고 다른 유명 요리사들처럼 잘난척 하지 않아서 좋아요. 유명인임에도 마치 옆집 아저씨처럼 해 다니는 데다 방송에서 하는 농담이 제 배꼽을 잡게 해 줍니다. ㅎㅎ



헤어리 바이커가 출연한 방송 중에 한국음식에 대한 것이 있었어요. 헤어리 바이커가 한국에 가서 김치, 고기구이와 한국 치킨을 먹는 것이었어요. 방송에서 그 분들이 직접 한식을 요리하는 것까지 보여주었습니다! 진짜 재미있었어요.


헤어리 바이커가 한국에서 김치를 만드는 할머니한테 찾아가서 그 할머니가 직접 김치만드는 법을 보여주었습니다. 헤어리 바이커가 “영국에도 이런 김치를 살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라고 말하더군요. 그 때 이런 생각을 했어요. 내가 영국에 살고 있는데… 우리집에 오지…하는 생각을 했답니다. ^^



어쨌든 영국의 겨울은 한국의 겨울보다 훨씬 깁니다. 10월 초에 시작해서 4월 말까지 계속 겨울입니다. 어떨때는 5월까지 겨울입니다. 춥고, 비도 엄청 오고 오후 4시부터 해가 져서 어둑어둑해져요. 그러니 이런 때 일끝나고 집에 오면 따뜻한 음식이 먹고 싶어지죠. 이 음식이 추운 겨울에 딱 입니다.


하루는 일을 마치고 집에 왔는데 정말 아무것도 하기가 싫더군요. 너무 친절하신 시어머니는 영국 삼계탕을 만들어서 저희를 집으로 초대해 주셨어요. 시어머니는 자식들을 위해 맛있는 치킨 스튜를 만들어 주는 그런 어머니에요.



저희 시어머니는 매운 음식을 못 드셔서 한식은 고기 구이, 불고기와 안 매운 음식 몇가지만 빼고는 먹지를 못 하십니다. 사실 75세시니… 영국에 나이가 많으신 분들은 보통 맵지 않은 영국 음식을 많이 드신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도 사실 좀 비슷하잖아요. 나이 많으신 분들은 한식만 드시니까요.  



나이드신 분들은 입맛이 보수적이지만, 저는 뭐든 다 좋아합니다! 음식의 국적은 상관 없어요. 영국 음식도 진짜 맛있어요! 이 영국 치킨 스튜는 제가 정말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이 치킨 스튜를 만드는 방법을 가르쳐 드릴께요. 로스트 치킨 또는 칠면조 요리가 남았을 때 처리하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저희 시어머니는 치킨 스튜에 항상 덤플링을 올려서 요리를 하는데 너무 맛있어요. 헤어리 바이커의 레시피에는 감자 덤플링이 포함되어 있어요. 감자 덤플링이 일반 덤플링보다 손이 더 가지만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주는 기쁨은 더할 나위 없어요. 덤플링을 만들 시간이 없으시면, 익은 감자나 버터 바른 빵과 같이 드셔도 됩니다. 요리가 끝나고 오븐에서 꺼내서 조금 식혀서 맛을 보세요! 저는 못 기다려서 바로 먹어서 혀를 데였어요….. ㅠㅠㅠ  맛있게 드세요!



재료


감자 덤플링

포실포실한 감자 350g

베이킹 파우더가 들어간 밀가루 250g (밀가루 100g에 베이킹 파우더 ½ 티스푼과 섞어서 만드시면 됩니다.)

우유 125ml와 마지막에 솔로 발라줄 우유 조금


고운 천연 소금 1티스푼

작게 자른 차가운 버터 100g



치킨 스튜

뼈없는 닭다리살 8개, 4등분 해주기

천연 소금과 후추

식용유 3테이블스푼

훈제 베이컨 4개, 2cm 넓이로 잘라주기.

먹기 좋게 자른 중간 사이즈 양파 2개

얇게 썬 셀러리 2개

반으로 자른 양송이 버섯 150g

토마토 통조림 400g 1캔

닭육수 600ml, 치킨 스톡 하나로 만듬

월계수잎 1개

타임 1줄

2cm 크기로 자른 대파 2개

전분 1테이블스푼

찬 물 2테이블스푼

천연 소금

후추




레시피


  1. 감자를 냄비에 넣고 찬물을 붓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삶으세요.

  2. 감자에 물기를 빼고 막 부셔주세요. ^^ 완전히 으깨어지면 감자가 식도록 놔 두세요.

  3. 오븐용 전골 냄비에 중불로 불을 맞춘 후 식용유를 조금 부어주세요. 닭고기, 소금과 후추를 약간 넣고 겉이 노르스름해 지도록만 구워주세요. 접시에 옮겨주세요. 오븐을 200°C/400°F로 예열해주세요.

  4. 베이컨, 양파, 샐러리를 4-5분 동안 아까 쓴 냄비에 볶아주세요. 버섯을 넣고 1분 동안 같이 볶아주세요.

  5. 닭고기를 전골냄비에 같이 넣고 토마토, 닭육수, 월계수잎, 타임, 당근을 추가해 주세요. 보글 보글 조금씩 끓기 시작하면 뚜껑을 닫고 오븐에 넣고 30분 동안 요리해 주세요.

  6. 닭고기가 오븐에서 요리되는 동안, 덤플링을 만들어줍니다. 밀가루와 소금을 큰 그릇에 넣고 버터와 함께 빵가루같은 촉감이 느껴지게 섞어주세요. 으깬 감자 250g을 넣고 같이 섞어주세요.

  7. 우유를 넣고 섞어서 반죽을 만들어 주세요. 반죽을 밀어서 굵은 소세지 모양으로 만들어서 12 등분해 주세요.

  8. 닭고기를 오븐에서 꺼내어서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추어 주세요. 덤플링이 없는 데도 이미 너무 맛있어요!!! 전분과 물을 섞고 닭고기 스튜에 넣어서 저어주세요. 대파를 넣고 잘 저어주세요.

  9. 감자 덤플링으로 닭고기 스튜를 커버해 주세요. 우유로 덤플링을 솔로 살살 칠해 주고 후추와 소금을 뿌려주세요. 전골냄비의 뚜껑을 덮고 덤플링이 노릇노릇해 질때까지 오븐에서 30분 동안 요리해 주세요. Gilded Gingerbrea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