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두부찌개  Easy Sundubu Jjigae


간단하고 빨리 만들 수 있는 순두부찌개 요리법을 알려 드려요. 돼지고기, 김치, 순두부를 넣은 맵고 맛있는 찌개입니다. 20분 내로 만들 수 있어요.






순두부찌개는 한식 찌개 중에서도 가장 쉽게 만들 수 있는 찌개이며 맛은 환상적입니다. 아침, 점심, 저녁식사로 좋아요. 이 찌개를 먹으면 몸이 따뜻해 집니다. 순두부의 촉감과 맛은 환상적이며 또한 몸에 아주 아주 좋습니다.


이미 11월이 왔어요! 제가 사는 영국은 한국보다 추운 계절이 일찍 시작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1월 20일쯤부터 겨울이 시작되지만 여기는 10월 초부터 추워져요. 겨울이 한국보다 더 길답니다...ㅠㅠ





저는 추운 날씨보다 따뜻한 날씨가 좋아요. 영국에 이사 온 이후로는 한국의 여름이 심지어 그리워질 정도입니다. 우리나라에 살 때는 덥고 습한 날씨에 불만을 터트리곤 했는데 영국에서는 올 해 아마 여름 날씨가 5일밖에 없었거든요. 우리나라 여름 날씨에 대해서 절대 절대 불평하지 않을 거라고 결심했답니다! 하지만 한국 겨울 날씨는 -20°C/-4°F까지 내려가요. 우리나라는 날씨가 아주 춥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국과 찌개를 많이 먹습니다.




이 찌개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이에요. 한국에 사는 대부분의 외국인들과 관광객들이 이 음식을 너무 너무 좋아합니다. 매운 돼지고기 찌개를 싫어할 사람이 어디 있겠어요! 제가 아는 한국에서 캐나다인 영어 선생님은 저에게 고백하기를 마트에서 순두부를 사서 그냥 통을 뜯어서 숫가락으로 떠 먹는다고 하더군요...ㅎㅎㅎ 순두부를 너무 너무 좋아하셔서 캐나다에 가족을 보러 다니러 갈 때마다 순두부를 그리워 할 정도라고 합니다. ^^




대학 시절에 학교 근처에 순두부찌개 식당이 새로 오픈했어요. 우리나라에는 식당과 커피숍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영국에 와서 식당과 커피숍들이 그리 많지 않아서 정말 놀랐습니다. 제 고향인 대구에는 돌을 던질 거리에 식당 5개를 볼 수 있을 정도에요. 지금 제가 사는 영국에는 절대 그렇지 않거든요. 돌을 던질 거리에 식당이 없고 식당에 맞춰서 돌을 던지려면 아마 제가 슈퍼우먼이 되어야 할 거에요. ㅎㅎ그리 시골에 사는 것도 아닌데도요.

 


이야기가 딴 데로 샜어요. ㅎㅎ 누가 그 식당에 갔다 와서 순두부찌개가 맛이 끝내준다고 얘기했어요. 소문은 학생들 사이에 금방 돌잖아요. 친구 둘과 나는 그 식당에 순두부찌개를 먹으러 곧장 갔습니다. 순두부찌개, 밥과 반찬을 정말 미친듯이 먹었습니다. 감격의 맛이었어요! 순두부찌개의 맛! 저희는 바로 단골이 되었습니다. 점심때 줄이 무척 길었지만 그 순두부찌개를 먹기 위해서 모두들 아랑곳 하지 않고 기다렸지요. 날씨가 아주 추운 날에도 말입니다! 진짜 진짜 맛있었습니다.  





저희 어머니는 순두부찌개를 자주 만들어 주시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순두부찌개는 대학교 앞 작은 순두부찌개 식당을 상기시켜줍니다.


영국으로 이사 온 후에 이 찌개를 만들려고 레시피를 찾아봤습니다. 얼마나 쉽게 만들 수 있는지 정말 믿을 수가 없었습니다. 일반 두부가 아닌 순두부를 꼭 사셔서 만드시길 바랍니다. 대부분의 아시아 음식 마트에서 사실 수 있어요. 돼지고기 대신에 조개, 홍합, 새우, 소고기를 쓰셔도 됩니다. 이 레시피의 핵심은 고추기름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질좋은 고추기름을 구매하세요. 제가 사는 곳에는 질좋은 고추기름을 살 수가 없어서 직접 만들었어요.






고추기름을 만들 때 고추가루를 태우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약한 불에 후라이팬을 놓고 매운 냄새가 날때까지 계속 저어주세요. 태우기가 너무 쉬우니 조심하세요. 저의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순두부찌개를 만드는 데 10분도 걸리지 않지만 맛은 정말 최고에요! 맛있게 드세요!



재료


참기름 4 테이블스푼

다진 마늘 1 티스푼

고추가루 2 테이블스푼

잘게 썬 양파 ½ 개

잘게 썬 양파 ½ 개

정방형으로 썰어놓은 돼지고기 200g

김치 1컵

물 3컵

액젓 2테이블 스푼

반달 모양으로 썰어 놓은 긴호박 1개  

순두부 2개 (800g)

천연 소금 한꼬집

후추 한꼬집

잘게썬 파 1대

잘게 썬 청고추 1/3개

잘게 썬 홍고추 1/3개





레시피


  1. 약불에 후라이팬을 놓고 참기름을 조금 부어주세요. 다진 마늘을 넣고 2-3분 동안 볶아 주세요. 노릇노릇해지면 고춧가루를 넣어주세요. 고춧가루가 타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고춧가루가 타기가 쉽거든요. 기름, 마늘, 고춧가루가 잘 섞이게 계속 저어주세요. 고추기름의 고소한 냄새가 날 거에요. 색깔이 붉은 빨강색이 될 거에요. 까맣게 타면 안 됩니다.

  2. 양파, 썰어놓은 돼지고기, 김치를 넣어 주세요. 숫가락으로 잘 섞어주세요

  3. 모두 잘 섞이면, 김치가 익을 때까지 잘 섞으면서 볶아주세요.

  4. 물 3컵과 액젓을 넣어 주세요.

  5. 끓기 시작하면 호박과 순두부를 넣어 주세요. 천연 소금 한 꼬집, 후추 한 꼬집, 잘게 썬 파와 고추를 넣어 주세요. 취향에 맞게 소금과 후추를 넣어주세요.

  6. Gilded Gingerbrea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