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빔밥/돌솥비빔밥



비빔밥은 한국어로 비빔과 밥 두 단어가 합쳐진 거죠. 비빔과 밥이 결합되어서 그릇에 든 음식들을 밥과 모두 잘 섞는다는 뜻입니다. 돌솥은 말 그대로 돌솥으로 만들어져서 용기 안에든 음식들을 따뜻하게  하는 상태를 유지하게 하는 것입니다.



비빔밥은 선조들에게 제사를 드린 후에 먹었던 것에서 기원합니다. 제사시에 준비한 모든 음식들은 가족들끼리 제사가 끝난 후 둘러앉아 야채와 밥을 섞어 먹는 것입니다. 역사기록으로는 비빔밥이 119세기 후반  “시의전서”에 처음으로 언급되어 있습니다.




저희 어머니는 아버지가 친구들과 밖에서 밥을 먹고 늦게 오실 때 마다 비빔밥을 해 주셨어요. 이유는 어머니가 비빔밥을 매우 좋아하시는 데다가 남은 야채 반찬, 냉장고에 있는 상추나 새싹채소, 계란 후라이를 큰 대접에 고추장, 참기름을 같이 넣고 잘 섞은 뒤 저희들에게 나눠주셨습니다. 저희 어머니에게는 아버지가 저녁을 밖에서 먹고 오게 되는 날은 별다른 요리를 하지 않고 먹을 수 있는 음식이었던거죠.



요즘 우리나라에는 비빔밥 식당이 많이 있습니다. 나라가 점점 발전할 수록, 사람들의 입맛도 더욱더 복잡해져서 비빔밥의 종류가 불고기 비빔밥, 김치 비빔밥, 삼겹살 비빔밥, 해물 비빔밥등으로 다양하게 공존합니다. 저는 비빔밥을 너무 좋아해서 매일 먹어도 안 질린답니다!


비빔밥은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음식 중 하나로 각광받고 있어요. 간단하지만 한끼에 어마어마한 양의 야채를 먹을 수 있어서 아마도 하루 야채 권장량을 포함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건강식이지만 맛은 끝내줘요. 주된 소스는 고추장입니다. 한국음식점이나 아마존에서 사실 수 있어요. 고춧가루, 찹쌀가루, 발효된 된장과 소금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맵지만 달고 따뜻한 맛이에요. 고추장이 1970년대 초반에 상업적으로 가공되기 시작하면서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집에서 만들지 않고 마트에서 사먹게 되었어요.



제 비빔밥에 재료들을 여기에 소개합니다. 재료에 있는 채소 중에 선호하지 않는 것이 있으시면 생략하셔도 되어요. 세가지 채소만 있으면, 비빔밥 맛은 끝내줍니다. 한국에서 자주 사용되는 비빔밥 채소들 중 고사리와 같은 채소는 영국에서는 사기가 힘드니 여기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채소들을 이용했어요. 아까 언급했듯이 재료에 있는 모든 채소를 이용하지 않아도 세가지만 있으면 됩니다.





재료


숙주나물 150그램
물 250 밀리리터
당근 2개
체스트넛 버섯 200그램(다른 버섯으로 바꿔도 무방합니다)
가지 1개
파프리카 2개
적양배추 1/2개
계란 2개
밥(2인분)
고추장(기호에 따라 조정)
새싹채소 30그램
참기름
소금
식용유



요리법


1. 모든 채소를 씻어주세요. 가지는 반달 썰기를 한뒤 한 번 더 ¼ 모양으로  썰어주시고, 당근, 적양배추, 파프리카는 채썰고 체스트넛 버섯은 얇게 썰어주세요.


2. 250ml의 물을 끓여서 냄비에 넣고 숙주나물과 약간의 소금을 넣어주세요. 뚜껑을 닫고 3분간 끓인 다음 숙주나물을 체에 밭쳐서 물기를 빼 주세요. 숙주나물을 그릇에 넣고 참기름 2티스푼, 소금 약간을 넣고 조물 조물 무쳐주세요.


3.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숙주나물을 뺀 모든 야채를 취향에 따라 소금을 약간 넣고 각각  볶은 다음 접시에 따로 따로 담아주세요.


4. 계란을 기호에 맞게 계란 후라이해주세요.( 저는 반숙을 좋아하지만, 본인의 취향껏 하시면 됩니다.)


5. 아주 큰 그릇에 밥 1인분을 넣으세요. 본인이 좋아하시는 만큼 넣으시면 됩니다. 조금만 넣어도 되고 저처럼 많이 넣어도 됩니다. 저는 건강을 고려해 현미와 백미가 섞인 밥을 사용했어요. 본인이 좋아하는 밥을 이용하세요.


6. 요리한 채소들, 새싹채소 한 움큼, 계란 후라이, 고추장 한두스푼(매운맛이 싫으시면 간장으로 대체)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이 시점에서 음식을 먹을 사람에게 비빔밥을 드리면  본인이 섞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돌솥비빔밥 요리법


1. 비빔밥 요리법에 1,2,3번 과정을 그대로 따라 합니다.


2. 돌솥을 낮은 불에 올려 놓습니다.


3. 참기름 2 티스푼을 돌솥에 둘러줍니다. 이 과정이 밥을 돌솥에 달라붙지 않게 하고 더 맛이 좋게 해 줍니다.


4. 밥 1인분을 넣습니다. 먹고 싶은 만큼 넣어주세요.


5. 요리한 채소, 새싹채소, 고추장(또는 간장), 날계란(돌솥에서 계란이 요리됩니다)과 참기름 1티스푼을 넣고 잘 섞습니다.


6. 돌솥뚜껑을 닫고 지글거리는 소리가 날 때까지 3-4분간 요리합니다.


7. 돌솥을 식탁에 열방지 매트를 깐 뒤 올려 놓습니다. 뜨거우니 조심하세요.


8. 그릇에 든 모든 음식들을 섞어서 맛있게 드세요!


Gilded Gingerbread

저의 유투브 비디오를 보시면 요리 레시피가 상세하게 영상으로 나옵니다.

꼭 구독하실 필요는 없지만 구독하면 새로운 동영상을 정기적으로 볼 수 있어요.

영문 블로그 https://www.gildedgingerbread.com

유투브  https://www.youtube.com/c/GildedGingerbread

www.pinterest.com/gildedgingerbread

www.facebook.com/gildedgingerbread

www.instagram.com/gildedgingerbread

www.twitter.com/gildedginger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구요.

저의 레시피가 마음에 드시면 댓글공감 버튼 부탁드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