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채 만드는 법 / Best Ever Japchae Recipe  チャプチェ

잡채 チャプチェ http://gildedgingerbread.tistory.com

잡채는 내가 너무 너무 좋아하는 음식 중의 하나입니다. 잡채는 한식 중에서 최고라고 할 수 있죠. 디너파티나 추석, 설 명절에 적합한 음식입니다.


잡채는 한국 음식 중에서 가장 선호하는 음식 중의 하나죠. 모든 사람들이 쉽게 좋아할 수 있는 음식이죠. 안 매워서 어린이, 어른들도 다 좋아합니다. 잡채는 당면, 야채, 소고기나 돼지고기를 볶아서 만든 음식입니다. 야채는 시금치, 당근, 양파, 마늘, 버섯, 피망등을 주로 이용하는데 본인이 좋아하는 어떤 야채를 써도 좋아요. 당면은 주원료가 감자이며 유리처럼 투명해요. 촉촉하고 부드럽고 맛있어요. 한식에는 당면을 꽤 사용하는 편입니다.

한국에서 특별한 기념일, 결혼식, 생일, 기념일 파티, 한국의 명절인 추석이나 설 같을 때 잡채가 나옵니다. 잡채는 맛이 기가 막힌데다 보기에도 좋고 몸에도 좋으니까 사람들이 좋아할 수 밖에 없는 음식이에요.


내가 어릴 적에 어머니는 생일 때와 손님이 오실 때만 잡채를 해 주셨어요. 어머니께 잡채를 해 달라고 하면 다음 생일 때까지 기다리라고 하셨죠. 여동생 둘에 남동생 한명, 부모님까지 6식구가 살았기 때문에 두 달에 한 번씩 생일날이 오곤 했어요. 어머니는 우리에게 항상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잡채는 일이 너무 많아. 모든 야채를 다 썰어야 하거든." 하지만, 생일날이 오면, 어머니는 우리가 먹도록 엄청난 양의 잡채를 만들었습니다. 진짜 엄청난 양이었어요. 간을 적게 해서 만들어서 우리가 밥을 안 먹고 잡채를 실컷 먹도록 하셨습니다. ㅎㅎ




이제 내가 엄마가 되어서 딸이 자주 잡채를 해 달라고 해요. 잡채가 그리 만들기 어렵지 않더라구요. 아마도 저희 어머니는 4명의 아이를 키우느라 일이 많았을 거에요. 제일 맛있는 잡채는 집에서 만든 잡채지요. 아무리 값비싸고 유명한 식당에 가더라도 집에서 만든 것처럼 맛있는 잡채는 찾을 수 없어요. 한국인이라면 집에서 만든 잡채가 갖가지 신선한 야채와 양질의 고기가 들어가기 때문에 제일 맛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요.


잡채 チャプチェ http://gildedgingerbread.tistory.com


저의 잡채 레시피를 블로그에 공유하고 싶습니다. 한국 고유의 맛이면서 맵지 않고 맛있습니다. 아이들도 어른들도 모두 좋아해요. 돼지고기, 닭고기, 새우, 또는 고기 없이도 잡채를 만들어 봤습니다. 다 맛있어요! 이미 눈치채셨겠지만, 제가 매운 음식을 좋아해서 잡채를 안 맵게 만들어서 아이들에게 주고 내 잡채에는 잘게 썬 고추를 올려서 먹습니다. 맛있게 드세요!

재료

소고기 안심 170g
식용유 조금
채 썬 양파 1개
천연소금
채 썬 체스트넛 버섯 6개
채 썬 양송이 버섯 6개
채 썬 빨강 피망 1개
채 썬 주황색 피망 1개
채 썬 당근 1개
시금치 130g
당면 300g

소고기 양념
간장 1테이블스푼
설탕 ½ 테이블스푼
청주 1테이블스푼
다진 마늘 1테이블스푼

당면 양념
간장 3테이블스푼
설탕 1테이블스푼
굴소스 ½ 테이블스푼
참기름1테이블스푼
후추 조금

마지막에 버무리는 양념
간장 1테이블스푼
참기름 1테이블스푼
물엿 1/2테이블스푼
볶은 깨 조금
후추 한 꼬집





레시피

1. 소고기를 1시간 반 - 2시간동안 얼려주세요. 완전 냉동된 상태가 아니라 단단한 상태면 됩니다. 꼭 이렇게 할 필요는 없는데 조금 얼려주면 소고기를 가늘게 썰기가 쉬워요.

2. 고기가 살짝 얼었을 때, 얇게 썰어줍니다. 소고기 양념 재료를 소고기와 잘 섞어 준 후에 30분 동안 양념에 절여줍니다.

3. 식용유 소량을 후라이팬에 센 불에 부어 주세요. 썰어놓은 양파를 약간의 소금과 함께 볶아 주세요. 양파가 부드럽게 익으면 후라이팬에서덜어 놓습니다.

4. 식용유 소량을 후라이팬에 부어 줍니다. 체스넛 버섯과 양송이버섯, 소금 한 꼬집을 넣고 볶아 주세요. 버섯이 완전히 볶아지면  후라이팬에서 덜어 놓습니다.

5. 식용유 소량을 후라이팬에 부어 줍니다. 당근과 소금 한 꼬집을 넣고 볶아 주세요. 당근이 완전히 볶아지면 후라이팬에서 덜어 놓습니다.

6. 식용유 소량을 후라이팬에 넣어줍니다. 빨강 피망과 주황색 피망, 소금 한 꼬집을 넣고 볶아주세요. 피망이 완전히 볶아지면 후라이팬에서 덜어 놓습니다.

7. 참기름을 후라이팬에 센 불에 부어 주세요. 시금치와 소금 한 꼬집을 넣고 볶아주세요. 시금치가 익으면 후라이팬에서 덜어 놓습니다. 이 시금치는 바이킹 시금치라고 불리는 영국에 마트에 파는 시금치라서 한국 시금치처럼 데칠 필요가 없습니다. 끓는 물에 데치면 잎이 약하기 때문에 나중에 물컹물컹해져요.

8. 센 불에 식용유를 넣지 말고 소고기를 볶아 주세요. 완전히 고기가 익을 때까지 조금씩 젓가락으로 섞어주세요.

9. 끓는 물을 냄비에 넣고 당면을 끓여주세요. 당면이 부드럽게 익을 때까지 8-9분 동안 끓여주시면 됩니다. 체에 받쳐서 물기를 뺀 후에 찬물로 샤워시켜줍니다.

10. 당면 소스 재료들을 큰 냄비에 넣고 삶은 당면을 넣고 섞어줍니다. 중불에 2-3분동안 볶아주세요.

11. 야채, 소고기, 마지막 양념 소스들을 넣고 당면과 잘 섞어주세요.

12. 볶은 깨를 조금 뿌려준 후에 좋아하시는 반찬과 함께 맛있게 드세요. Gilded Gingerbread

영문 블로그 https://www.gildedgingerbread.com

유투브  https://www.youtube.com/c/GildedGingerbread

www.pinterest.com/gildedgingerbread

www.facebook.com/gildedgingerbread

www.instagram.com/gildedgingerbread

www.twitter.com/gildedginger


저의 레시피가 마음에 드시면 댓글과 공감 버튼 부탁드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