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에 사는 한국인들 

다들 연말연시를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예전에 한국에 살 때 연말연시 때 모임이 많았던 것 같아요. 


영국에서는 크리스마스 전에 보통 회사에서 크리스마스 회식을 하고 친한 친구들끼리 크리스마스 파티를 합니다.

크리스마스 이후에는 그냥 쉬다가 1/1일은 영국의 공휴일이며 연말에는 친구들끼리 파티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미국처럼 New Year's Eve가 큰 명절이라서 가족들이 다 만나서 밥을 먹고 그렇지는 않구요.

2017/12/07 - [디저트] - 누텔라 플라워 브레드 Nutella Flower Bread 크리스마스 베이킹

2017/12/15 - [디저트] - 플로렌틴 쿠키 레시피 Easy Flourentines 크리스마스 베이킹

2017/12/20 - [디저트] - 수제 초콜렛 하니콤 만들기 Chocolate Dipped Honeycomb 크리스마스 베이킹

2017/12/22 - [아침] - 시나몬롤 만들기 / Schnecken (슈네켄)


wikipedia.org

사진 출처 wikipedia.org 


자,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

영국에는 어떤 한국인들이 살까요?


1. 유학생 / 유학생 가족

어린 나이에 와서 유학을 하는 경우에는 혼자 오구요.박사나 박사 후 과정을 하러 온 유학생들의 경우에는 결혼을 한 경우도 많이 있고 그럴 경우에는 가족이 다 같이 옵니다.

2. 주재원

한국 회사인데 영국에 지사가 있는 경우에 영국으로 발령받아 1-2년 단기체류로 오는 경우도 있고 계속 사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사는 맨체스터와 북부지방에는 이 경우를 본 적이 없고 런던과 런던 외곽지에는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삼성, 엘지, 현대 등이 있으나 중소기업들도 좀 있습니다. 

3. 국제커플

저처럼 영국인과 결혼한 케이스입니다. 남편이 한국에 잠시 가서 주재원, 영어선생님으로 근무하다가 만난 경우도 있고 영국으로 유학하다가 만나서 결혼한 경우도 있구요. 

4. 한식당 경영

현재 한식당이 6개인데 3군데가 주인이 한국인입니다. 다른 3군데는 중국인이구요. ㅠㅠ

5. 해외 회사로 이직 또는 근무

외국계회사에 일하는 경우에 우리나라 지점에서 영국 지점으로 옮겨서 오는 경우가 있으며 또는 우리나라에서 같은 계통의 영국 회사에 지원했는데 합격해서 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한 분은 가구 디자이너인데 영국의 가구회사에서 스카웃을 받아서 영국으로 이주한 경우가 있습니다. 

6. 워킹홀리데이 또는 어학연수

영국으로 워킹 홀리데이 비자가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에 워킹 홀리데이나 어학연수를 단기로 오는 학생들의 숫자가 조금 늘었습니다.

 


영국은 다른 영어권 나라인 미국, 캐나다, 호주보다는 한인이 많이 적은 나라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유럽 전반에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아마 유럽은 미국, 캐나다, 호주처럼 이민자들을 받았던 새로운 땅이 아니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비자나 이민이 쉽지 않았으리라 추정됩니다. 

그나마 유럽에서는 영국이 한인이 제일 많으며 런던에 코리안타운이 유럽 내 유일합니다.

영국에 사는 한국인들 gildedgingerbread.com

[위에 사진은 작년에 런던 코리안타운에 있는 중국집에서 찍은 사진]

2014년 기준으로 영국에 사는 총 한국인이 3만명이라는 자료를 본 적이 있습니다. 

런던과 런던근교에는 대기업 주재원도 많이 있고 유학생들과 어학연수 온 학생들도 무지 많지만 제가 사는 맨체스터 근처에는 한인이 별로 없습니다. 런던과 런던 근교에 3만명의 반인 1만 5천명이 살고 그 외 전 지역에 1만 5천명이 분포되어 있다고 합니다. 제가 사는 지역에는 유학생들이나 어학연수 온 학생들이 아닌 저와 같은 거주민은 아주 소수에 불과합니다. 저희 딸이 맨체스터 한국인 학교에 다녔는데 아이들이 총 13명 정도로 8-9가족이었습니다. 물론 한국인 학교에 다니지 않는 한국인들도 있습니다. 


영국에 와서 항공사에서 한국인을 구하는 광고를 보고 지원해서 근무했었는데요.

한국인을 구하기 힘들다고 위에 매니저들이 맨날 그러더군요. 

처음에는 쉽게 구할줄 알았나 본데 결국 나중에는 일본인과 한국인 구하기 어렵다고 근무 중인 일본, 한국인들에게 매니저들이 이메일로 아는 사람 있으면 소개시켜달라고 부탁할 정도였으니까요. ^^


예전에 우리나라에 살 때 외국에는 어떤 한국인이 살까? 하고 궁금한 적이 있었거든요. ^^ 

저만의 생각인가요?? 

Gilded Gingerbread

저의 유투브 비디오를 보시면 요리 레시피가 상세하게 영상으로 나옵니다.

꼭 구독하실 필요는 없지만 구독하면 새로운 동영상을 정기적으로 볼 수 있어요.

영문 블로그 https://www.gildedgingerbread.com

유투브  https://www.youtube.com/c/GildedGingerbread

www.pinterest.com/gildedgingerbread

www.facebook.com/gildedgingerbread

www.instagram.com/gildedgingerbread

www.twitter.com/gildedginger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구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공감 버튼을 누를 수 있어요. ^^

저의 글이 마음에 드시면 댓글공감 버튼 부탁드려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