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김치 담그는 법 / Easy Cucumber Kimchi 


오이를 좋아하세요? 김치도 좋아하세요? 이 두 질문에 예라고 말한다면 오이 김치를 꼭 만들어 보세요! 오이 김치는 아삭아삭하고 상큼한 맛과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이 김치는 불고기, 바베큐, 어떤 음식하고도 같이 먹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이 레시피는 금방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김치가 떨어져서 급하게 필요할 때 아주 좋아요!



제가 어릴 때만 해도 제철 음식 위주로 먹었기 때문에 여름에 오이 김치를 많이 먹었습니다. 요즘엔 오이를 언제든 마트에서 구할 수 있고 가격도 착하기 때문에 여름이 아니더라도 상관없이 먹을 수 있죠. 이제 몇 주 후면 추석이 다가오지요? 추석 때 따로 김장김치 담기가 귀찮으면 오이 김치는 어떠세요? 김치가 있더라도 오이 김치를 담아 놓으면 반찬이 하나 더 늘어나니 더 좋을 듯 해요.



오이 소박이라고 해서 오이를 칼집 내어서 속을 넣어서 만드는 방법이 있지만 그건 손이 좀 더 많이 갑니다. 오이를 하나 하나씩 예쁘게 칼집을 내서 속을 넣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이 소박이 레시피도 포스팅 할 예정이니 블로그 계속 구독해 주세요.

반면에 오이 김치는 뚝딱 뚝딱 썰어서 40분 동안 소금물에 절였다가 양념에 절여서 샐러드처럼 바로 먹으면 됩니다. 보통 우리나라에서는 부추를 같이 넣는데 영국에서는 부추 구하기가 힘드니 생략했습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은 것 아니겠어요? 저는 부추가 안 들어가도 맛있더라구요. 오이 김치는 오래 지나면 물러 지고 익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이 만들기 보다는 소량으로 만들어서 오래 보관하지 않고 먹는 게 좋아요.


재료


오이 3개 (1160g)
절임물
굵은 천연 소금 2 ½ 테이블스푼
물 600ml

김치 양념
당근 1개 (140g)
배 1개 (190g)
중간 사이즈 양파 ¼ (40g)
다진 생강 ½ 티스푼
다진 마늘 1 테이블스푼
고춧가루 6 테이블스푼
오징어 젓갈 3 테이블스푼
천연 소금 2 티스푼
설탕 1 테이블스푼
잘게 썬 파 4개 (114g)

레시피


1. 오이를 씻어서 반으로 잘라 주세요. 반개로 자른 것을 한 번 더 반으로 잘라 주세요. 이제 길이가 거의 똑같은 12 조각이 되었어요. 각각의 오이를 긴 면으로 4등분으로 잘라 주세요.

2. 물을 끓여 준 후에 끓는 물과 소금을 그릇에 넣고 소금이 다 녹을 때까지 섞어 주세요.

3. 잘라 놓은 오이를 소금물에 넣고 40분 동안 절입니다. 중간에 한 번 잘 골고루 섞어 주었다가 40분이 지나면 체에 받쳐서 10분 동안 물을 빼 줍니다. 소금물에 끓는 물을 이용하면 오이의 아삭한 질감을 더 오래 맛 볼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식당 주인들이 더 세심한 맛을 내기 위해 이 방법을 씁니다.

4. 오이가 절여지는 동안 당근을 만돌린을 이용해서 길게 채썰어 주세요. 물론, 잘 드는 칼을 이용해도 되지만, 저는 만돌린을 이용하는 것이 시간이 절약되어서 선호해요.

5. 배껍질을 깐 후에 1/4로 잘라 주세요.

6. 배, 양파, 간마늘, 간생강을 블렌더에 넣어주세요. 부드러운 질감이 될 때까지 갈아주세요.

7. 큰 그릇에 고춧가루, 액젓, 천연 소금, 설탕, 배즙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8. 채 썬 당근과 잘게 썬 파를 넣고 잘 섞어주세요.

9. 오이를 양념이 들어간 그릇에 넣고 잘 섞어주세요. 오이 김치가 완성되었어요. 오이 김치를 상온에 반나절 놔두었다가 밀폐용기에 넣고 냉장고에 보관하세요. 이렇게 숙성 과정이 시작됩니다. 4주 동안 냉장고에 보관가능합니다. 그 때까지 다 먹지만 않는 다면요.

Gilded Gingerbread

저의 유투브 비디오를 보시면 요리 레시피가 상세하게 영상으로 나옵니다.

꼭 구독하실 필요는 없지만 구독하면 새로운 동영상을 정기적으로 볼 수 있어요.


영문 블로그 https://www.gildedgingerbread.com

유투브  https://www.youtube.com/c/GildedGingerbread

www.pinterest.com/gildedgingerbread

www.facebook.com/gildedgingerbread

www.instagram.com/gildedgingerbread

www.twitter.com/gildedginger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구요.

저의 레시피가 마음에 드시면 댓글공감 버튼 부탁드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