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생활을 한 지 벌써 14년이 되었다. 나는 원래부터 외로움을 많이 탔다. 대가족에서 태어나서 자랐던 턱에 혼자 있으면 외로움이 많이 느껴졌다.

타워 브릿지


나같이 외로움을 많이 타는 사람은 외국 생활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인생이 항상 내가 원하는 대로만 흘러가지 않는 것이니… 영국인 남편과 결혼해서 한국에 살다가 영국에 오게 되었으니 말이다.

처음 5년간은 정말 외로움의 극치였다. 영국에는 미국, 캐나다, 호주처럼 한국인이 많이 살지 않는다. 근처에 사는 한국인이 없다보니 멀리까지 고속도로를 타고 운전해서 만나곤 했다. 한국인을 만나지 않으면 한국어를 쓸 일이 없다. 영어만 쓰면서 살자니 어떨 때는 한국어가 너무 쓰고 싶어서 미칠 것 같았다.

[영국 생활] 영국에 사는 한국인들

영국에 사는 한국인들 다들 연말연시를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예전에 한국에 살 때 연말연시 때 모임이 많았던 것 같아요. 영국에서는 크리스마스 전에 보통 회사에서 크리스마스 회식을 하

gildedgingerbread.tistory.com



공항에서 근무를 했었는데 비행기가 뜨는 것을 볼 때마다 눈시울이 붉어졌다. 한국에 너무 돌아가고 싶었다. 가서 자주 만나던 친구를 만나 따뜻한 커피 한 잔 마시며 수다도 떨고 싶었다. 가족이랑 만나서 오손도손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었다.
내가 외로움을 느껴서 한국인을 만나는 것은 본질적으로 외로움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지 못 했다. 한국에서는 같은 학교를 나온 친구들 또는 직장 동료에서 친구로 발전하는 경우로 비슷한 환경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그런데 영국에 와서 단지 한국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자라온 환경과 생각이 전혀 다른 사람들이랑 만난다는 것은 생각보다 힘이 들었다. 나만 그랬겠는가. 상대방도 똑같았을 것이다.



외로움을 극복하는 법을 찾아보면 취미생활을 시작하라, 운동을 하라, 새로운 것을 시도하라 등등이 나온다. 결국 외로움의 궁극적인 것을 해결하지 않고 외로움을 피하라는 것이다.

‘가끔은 격하게 외로워야 한다'의 저자 김정운 교수는 "모든 문제는 외로움을 피해 생겨난 어설픈 인간관계에서 시작된다. 외로움을 감내한다는 것, 그것이 바로 내 삶의 주인으로 사는 방법이다."라고 말하며, 외로움은 우리 인생에서 뗄 수 없는 것이며 왜 외로움을 극복해야 하는지에 대해 해명한다.

이것은 정말 맞는 말이다. 우리는 결국 혼자 태어나서 혼자 죽는다. 외로움과 정면으로 맞딱드리면서 결국 나를 찾아가는 것이다. 외롭다고 만나는 인간관계는 더욱 외롭게 만든다는 말은 100프로 공감한다.

나는 창업을 하면서 외로울 시간을 잃어버렸다. 시간이 항상 부족했다. 그래도 가끔씩 외로움이 고개를 치켜들고 들어올 때가 있었다. 그럴때면 자기계발서를 읽곤 했다. 이것이 사실 많은 도움이 되었다. 나라는 인간은 성장을 원한다는 것을 알았다. 다시 한국에 가서 살게 되더라도 외롭다고 사람들을 막 만나게 되진 않을 것이다. 그것이 더욱 자신을 외롭게 만든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나의 경우에는 블로그나 일기를 쓰는 것이 도움이 되었다. 글을 씀으로써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한 평생 살면서 외국생활을 하게 된다는 것도 행운이다. 남들과는 다른 삶을 살면서 철저하게 외로워 보았다. 나같은 사람이 한국에서만 살았다면 외로울 때마다 사람들을 만나고 상처받고 상처주고 그렇게 살았을 것 같다.

외로울 때마다 외로움을 피하려 하지 말자. 외로움의 극한까지 가 보고 글을 쓰고 책을 읽고 자신을 찾아가는 것이 가장 좋은 극복방법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저의 유투브 비디오를 보시면 요리 레시피가 상세하게 영상으로 나옵니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c/GildedGingerbread
영문 블로그 https://www.gildedgingerbread.com
www.pinterest.com/gildedgingerbread
www.facebook.com/gildedgingerbread
www.instagram.com/gildedgingerbread
www.twitter.com/gildedginger


'영국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소증 빨리 받는 법  (0) 2022.11.25
거소증 신청하는 법  (0) 2022.11.11
국적상실신고 하는 법  (0) 2022.10.29
외국에서 육아 고통  (6) 2022.10.21
영국 사립학교는 쓰레기다?  (0) 2022.10.21

+ Recent posts